티스토리 뷰

기관지염으로 고생하기 전에 '브로멜라인'

환절기만 되면 일교차가 커지면서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 비염 같은 알레르기가 괴롭히지만 기관지 또한 커진 일교차에는 속수무책으로 약해지는데
만성염증, 관절염, 위장병 에도 좋은 브로멜라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브로멜라인은 파파인과 더불어서 가장 유명한 효소 중에 하나이면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의약품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이란?

1891년 파인애플 주스에서 최초 발견된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의 작용뿐만 아니라 강령한 항염증 활성을 바탕으로 한 각종 질환의 치료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의 원료는 물론이고 의약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될 만큼 잠재력이 큰 성분입니다.

브로멜라인 효능
-항염증 작용 : 소염 진통 작용을 통해 다양한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및 관절염: 1964년 부터 진통효과와 항염 효과를 기반으로 골관절염과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부비동염 비염 : 점액의 용해제로 사용되며 점액 생성을 감소시키고 비강의 부종 감소를 도와 각종 비염 증상의 완화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단백 분해를 직접적으로 하는 효소로 활용되어 고름이나 염증이 차있는 진물을 분해하고 혈전생성을 억제하여 심혈관계에 건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증과 부종 염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감시켜줍니다.
-혈전 생성 억제하며 직접 섬유소를 분해시켜 혈액응고를 직원 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면역 개선에 좋습니다.
-소화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를 유발하는 여러 가지 물질들도 단백질로 구성이 돼있기 때문에 면역반응을 정상화시키는 데 도움을줍니다.

브로멜라인은 언제 섭취할까?

1. 수술 후 후유증 개선이 필요할 때 - 고름, 부종, 염증 개선
2. 잇몸 질환 개선이 필요할 때 - 치주염, 치은염, 치주질환, 잇몸질환
3. 관절염 - 관절의 염증과 통증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족저 근막염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4. 부비동염, 축농증

부작용 주의

파인애플에서 추출된 만큼 파인애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통, 설사, 위에 염증이 있으면 통증 유발을 할 수 있고 의도치 않은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섭취 조심해야 할 대상자

-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간,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 항응고제 복용 중 일 때.
- 임산부
- 12세 미만의 소아
- 파인애플에 과민반응

효소가 왜 중요할까?

나이가 들수록 부족해지며 효소는 위장에서 소모시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대사에서 활용하는 효소의 총량은 정해져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부족해지면서 어디 하나가 탈이 나게 됩니다. 장, 위, 대사에서 탈이 날 수 있어서 외부에서 효소를 공급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노화가 발생하면서 효소가 부족해지면 플러그 혈관 쪽에 있는 노폐물이 끼고 염증반응이 촉진되어 암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의 구성

1.엔도펩티다제 : 단백질 분해
2.포스파타아제 : 인산기 가수분해 (대사효소)
3.글루코시다아제 : 탄수화물 분해
4.페록시다제 : 대사효소, 항산화 효소
5.셀루라아제 : 식이섬유 분해

다이어트 효과

브로멜라인은 내장지방과 부종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일 수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지만 근거의 수준은 낮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임상 연구상 체중 감량에 대한 연구는 사실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부종의 감소 효과는 비만인이 아닌 수술 환자의 회복 단계에서 이뤄낸 실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