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깊은잠 자려면 '이 음식' 5가지는 피하세요!


바쁘게 하루를 마무리하고 집에 오면 얼른 '꿀잠'을 자고 싶은 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배가 너무 고파서 잠이 안 올 때 있으시죠?
잠들기 위해서 뭐라도 먹어야 될 때 여러분은 어떤 음식 드세요?
밤에 먹으면 오던 잠도 확 달아나 버리는 잠 도둑 같은 야식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카페인이 든 커피, 초콜릿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깊은잠을 방해하는 5가지 음식

1. 꿀잠에는 독 '술'

술 마시면 잠 푹 잔 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술이 잠을 빨리 자게 하는 건 맞습니다. 알코올이 몸속에 들어오면 뇌 중에서도 깊은 잠을 유도하는 부위가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몸을 이완시켜주고 진정시켜주는 뇌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고 신체활동이 전반적으로 억제되면서 잠에 빨리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다음부터가 문제입니다. 술 마시고 나서 약 6시간 동안 알코올이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각성 작용이 일어나서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술 마신 날 코를 많이 고는 이유도 뇌 신경전달물질이 기도 근육을 이완시켜서 그렇습니다. 각성작용은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고 게다가 과음은 물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화장실을 가고 싶어서 잠을 깨기도 합니다. 술이 불면증의 원인이 바로 이 때문이라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잠을 푹 자려고 마신 술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2.잠시만 안녕 '고기'

사람의 몸은 고기를 소화시키는데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소고기, 돼지고기 100g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4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고기의 단백질은 분자 구조가 복잡해서 분해하고 흡수시키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특히 두꺼운 스테이크 같은 고기는 더욱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고기를 먹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잠을 자면 자는 동안에도 몸은 계속 고기를 소화시킵니다. 원래 수면시간에는 내분비 기간을 재정비하는 작업을 중점적으로 해야 하는데 고기를 소화시키는데 에너지를 소비하다 보니 이렇게 되면 당연히 수면의 질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기의 단백질을 소화하기 위해서 위산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수면중 속쓰림 소화불량을 야기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스트레스 받으면 뭘 먹나..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우리 몸을 깨우고 위를 자극해서 잠들기 힘든 상태로 만듭니다. 잠이 들려면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 신체의 활동과 기능을 억제하는 말초 신경이 몸을 활동하게 만드는 교감신경 보다 훨씬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교감 신경이 활성화돼 우리 몸을 각성시킵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에너지 소모량을 늘리고 몸에 열이 납니다. 우리 몸이 수면상태로 접어들 때 가장 먼저 진행 되는 작업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체온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몸에 열이 나면 체온을 낮추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해 속 쓰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출출하니까 라면 한 그릇 먹고 자야지는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4. 충전이 필요 한데.. '당분이 많은 음식'

자기 전에 군것질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저도 참 좋아합니다. 과자, 과일주스, 체내로 빨리 흡수되서 뇌를 자극해 기분이 좋아지고 혈당 스파이크가 와 식곤증을 유발합니다.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되는데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혈당 스파이크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수면리듬을 교란 시킵니다. 누룽지, 떡, 빵, 국수, 감자, 고구마, 전분이 많은 음식도 소화 과정에서 단당류 음식과 같이 포도당으로 바뀌기 때문에 많이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장을 팽창시키고 가스를 만들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누룽지 한 그릇, 고구마 한, 두개도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5.아이셔 '산성 음식'

탄산음료, 사과, 토마토, 귤, 같은 과채류가 대표적입니다. 속 쓰림을 유발하기 때문에 깊은 잠에 들기 어렵습니다. 특히 토마토는 교감신경이 흥분 작용을 하는 티라민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뇌를 활성화하고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감귤류는 이뇨작용이 있어 화장실에 가고 싶어 잠을 깨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배고파서 잠들기 어려운 다이어터 분들 계시죠? 이런 분들은 방울토마토, 귤 같은 음식으로 배 채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도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잠들 기 전에 먹으면 내 잠을 뺏어가는 잠 도둑 야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1. 잠은 빨리 들지만 각성작용이 있어 자나 마나 한 '술'
2. 소화시간이 길어 자는 동안에도 소화를 시키는 피곤한 '고기'
3. 우리 몸 각성 시키고 몸에 열을 내게 해서 좋지 않은 '매운 음식'
4. 인슐린 분비 때문에 수면 리듬을 교란시키는 '당분이 많은 음식'
5. 각성 작용, 이뇨 작용이 있어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는 '산성이 강한 음식'

그럼 무얼 먹어야 할까요?

사실 취침 직전에는 물도 드시지 않는 게 정답이기는 합니다. 사람 냄새가 안 나죠?
하지만 너무 배고파서 무엇이라도 먹어야 겠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트립토판, 멜라토인이 풍부한 음식, 바나나, 아몬드, 호두, 콩, 우유가 좋습니다. 그런데 우유만 먹으면 속이 부글거리고 불편하신 분들은 두유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배부르지 않게 드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천천히 속이 채워지는 것을 느끼면서 조금씩 조금씩 드셔야 위장도 편해지고 수면도 편해집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꿀잠을 응원하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